Loader

[한국전력신문] 한국에너지솔루션(주) 송일근 대표 “공기업 최초 한전 제1호 연구소 기업으로 사명 다할 것”

작성 : 2019-05-13 10:26:13
작성자 관리자
파일 첨부 -

< 한국에너지솔루션(주) 송일근 대표이사 > 

 

R&D 지원 기술가치 평가비용 및 창업경영 컨설팅 등 정부 지원 기대 

국내최초 전력설비 순환전류 저감 및 보호계전기 오동작 방지기술 보유
비 표준 자가용설비 표준화기술 기준제시 고신뢰·고효율화 ES기술 선도

 

국내최초 전력설비의 순환전류 저감 및 보호계전기 오동작 방지기술을 가진 연구소기업인 한국에너지솔루션(주)은 한전이 특허기술을 현물 출자하고 민간 중소기업 4개사가 공동으로 현금을 출자해서 설립된 한전 제1호 연구소 기업이다. 비 표준의 분산전원 연계설비에서 발생하는 순환전류 저감을 통해 자가용 설비의 신뢰성과 안전성, 고효율을 선도하는 Energy Total Solution Provider의 송일근 한국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를 만나봤다.

 

◆개업 전부터 관심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소회가 어떤지
공기업 최초이자 한전의 제1호 연구소 기업으로 첫 시작을 알리게 되어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는 것 같다. 이러한 관심이 감사하고 고마울 따름이다.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전 제1호 연구소 기업으로서 사명을 다할 것이다.

 

◆한전 제1호 연구소 기업이라 했는데, 연구소 기업은 일반기업과 무엇이 다른지
연구소 기업이란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등 공공연구기관이 보유·개발한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 자본금 중 20% 이상을 출자해 연구개발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을 말한다. 연구소 기업은 세제 혜택, 연구개발(R&D) 지원뿐만 아니라 기술가치 평가비용 및 창업경영 컨설팅 등의 추가 정부 지원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기업은 한전으로부터 5개의 특허 기술을 이전받아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한국에너지솔루션은 어떠한 기업인지 간략하게 설명
한국에너지솔루션(주)는 국내 최초 전력설비의 순환전류 저감 및 보호계전기 오동작 방지기술을 가진 연구소 기업으로 한전이 특허기술을 현물 출자하고, 민간 중소기업 4개사 공동으로 현금을 출자해서 설립된 한국전력공사 제1호 연구소 기업이다.

 

ESS화재관련, 자가용 발전설비관리 관련이슈가 제기되는 분위속 한국에너지솔루션의 역할
오늘날 정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ESS 등 분산전원을 한전 계통에 연결할 때, 비 표준의 자가용 설비는 중성선에 순환 전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순환전류의 근본적인 기술문제 해결을 위해서 한국에너지솔루션은 한전의 계통해석 기술과 출자회사의의 제조기술을 융합하여, 분산전원 확대보급 이전에 비 표준의 자가용설비의 표준화 기술 기준을 제시하고 무고장, 고신뢰, 고효율화 등으로 ES(Energy Solution) 기술을 선도하고자 한다.

 

한국에너지솔루션의 대표적인 사업화 기술을 소개한다면
한국에너지솔루션주식회사의 사업화 기술을 순환전류 저감형 분산전원 확대기술, 지중변압기 누전측정기술, MOF 계량오차기술, 변압기 자동 탭 조절기술 등 전력품질향상기술, 보호계전기 오동작 방지기술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일부 기술은 이미 TRL 6-7단계에 이르고 있다. 향후에는 전력 융복합 고성능 전력기기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에너지솔루션에서 사업화하고 있는 6가지 기술은 ▲첫번째 분산전원 연계장치 3종으로 특고압 자가용 발전설비(태양광 발전, 풍력발전, ESS 등)를 한전 계통에 연계시 비 표준의 연계 설비는 중성선에 순환전류가 발생된다. 이러한 문제를 저감하기 위해 중성점 접지 리액터(Neutral Grounding Reactor, NGR)를 설치 하거나 순환전류를 제거하는 연계변압기 제작 기술이다. 적용분야는 태양광, 풍력, ESS 등 자가용 발전고객이다. ▲두번째 계기용변성기 비 오차 측정장치로 계기용변성기(MOF) 비 오차 점검은 연 1회 이상 전력량계 정기시험 용역을 통해 특고압 1차측 전류와 2차측 전류를 비교 측정하고 있으나, 측정 오차가 심하고 특고압 측정으로 위험하며 장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 기술은 특고압 1차 측 전류를 측정하지 않고, 2차측 중성선의 누설전류를 분석하여 활선상태에서 비 오차 측정 및 계량 오차를 보정하는 기술이다. 적용분야는 한전 및 MOF 정기 점검 용역 업체이다. ▲세번째OCR 오 동작 방지장치로 이 기술은 비표준의 자가용 발전설비를 한전 계통에 연계할 때 순환전류로 인한 과전류계전기가 오동작이 발생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보호계전기 CT 배전선 앞 부분에 추가로 OCR 오동작 방지장치를 설치해서 기존 과전류계전기 오동작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적용분야는 변전소 차단기, 배전선로 리크로저, 자가용 VCB 등이다. ▲네번째 OLTC 내장형 배전변압기다. OLTC 변압기의 1차 접지 측에 탭 스위치를 설치하기 때문에 낮은 탭 전압과 낮은 전류를 이용하여 1차측 탭 스위치 전환을 통해 전압을 제어하는 기술로 경제성과 신뢰성이 우수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 보급하는 기술이다. 적용분야는 한전 배전용 변압기 및 자가용 변압기 용이다. ▲다섯번째는 변압기 순환전류 및 누설전류 판정장치다. 다중접지 계통에서 기존의 후크온식 누설전류 측정기로 판정할 수 없었던 누설전류와 순환전류를 본 장치를 이용하여 고조파 전류, 누설전류, 순환전류 및 배선불량 등을 판단하여 누전판정 정확도를 개선(12% → 95%)한 기술이다. 적용분야는 한전 지상변압기 및 누설전류 진단 용역업체다. 
▲여섯번째는 무접지개선 누전차단기형 접지콘센트다. 2002년부터 전기안전용품 안전관리법이 개정되어 모든 옥내공사는 ‘접지 콘센트’를 의무 사용하고 있으나 2002년 이전에 건축된 재래식 건물(약 8백만호)은 무접지 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추가로 옥내접지 배선공사를 하지 않고, TN접지 방식을 통해 누전차단기의 부동작 및 오동작을 방지하는 제품이다. 적용분야는 재래식 건물의 무접지형 콘센트 개선이다.

 

◆한국에너지솔루션의 주요 핵심 업무는
한국에너지솔루션은 기설용 발전 설비를 대상으로 분산 전원용 NGR(중성점 접지 리액터), 증설용 발전설비를 대상으로는 접지 변압기 판매 및 설치 업무를 할 예정이다. 또한 OCR 오동작 방지장치 판매 및 설치, 활선 상태에서 MOF 및 전력량계 계량오차 측정 및 보정, 자가용설비 고장분석 및 보호계전기 오동작 방지기술에 대한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나아가 PSCAD, RTDS를 이용한 계통해석 및 실증기술 및 철도 계통 및 대용량 자가용 설비에 대한 전력품질 분석기술에 관한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솔루션, 어떠한 기업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한국에너지솔루션은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 목적을 가진 기업이다. 한국전력공사 제1호 연구소 기업 및 공기업 최초 연구소 기업으로서 한국에너지솔루션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에너지솔루션은 한전의 계통해석 기술과 출자회사의의 제조기술을 융합하여 무고장, 고신뢰, 고효율화 등으로 ES(Energy Solution)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E-T-S-P)Energy Total Solotion Provider라는 자사의 슬로건 의미처럼 전력산업의 변화의 중심에서 에너지 산업에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provider로 기억되고 싶다. 

 

 

[출처 : 한국전력신문 http://www.ep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