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er

[전력신문]한국에너지솔루션, 분산형전원 연계형 ‘스마트 OLTC 주상변압기’ 개발

작성 : 2020-12-24 10:20:14
작성자 관리자
파일 첨부 -

KEPCO 제1호 연구소기업으로 과기부 예산 지원 받아 

 

KEPCO 제1호 연구소기업인 한국에너지솔루션주식회사는 분산형전원 연계 배전계통에서 발전량에 따라 변화되는 전압을 적정 전압으로 자동조절하는 스마트 OLTC 주상변압기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산으로 연구개발에 성공하였다.

현재 배전계통은 수지상 선로로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신재생 발전설비(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가 증가함으로 배전계통의 전압변동이 잦아짐에 따라 전력회사는 양방향 운전이 불가피하며 전압안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분산형전원 계통연계기준 제20조, 제21조에 따라 분산형전원 계통 연계시 표준전압 및 허용오차 범위를 벗어나면 안되기 때문에, 연계형 변압기에 과전압 문제가 발생할 때에는 상시 자동으로 전압 절환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 주상변압기의 적정 전압 유지를 위해서 수동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일시정전 작업, 작업시간 지연, 작업자의 위험성 등이 동반되었다.

기존의 주상변압기에 OLTC(On Load Tap Changer)를 결합하여 제작된 ‘스마트 OLTC 주상변압기’는 분산형전원 연계시 발생하는 수용가측 과전압의 조절 방법과 무정전 전력공급(변압기 열화상태 및 부하설비 동작 감시)에 대한 변압기 감시 시스템을 적용한 기술이다. 전압의 변화에 따라 고압탭, 중간탭, 저압탭으로 이동하여 자동으로 적정 전압을 유지하며, 제어 컨트롤러를 통해 변압기 탭의 위치, 수동/자동 탭 절환, 전압 확인 등이 가능하다.

한국에너지솔루션은 스마트 OLTC 주상변압기를 통하여 분산형전원 연계 수용가의 과전압 해소에 따른 분산형전원 확대 보급, 가전기기 수명 연장, 변압기 상시 진단, 무정전 탭 절환 및 공사비 절감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하지만, 향후 현장 적용 설치를 통하여 부하시 탭 동작 신뢰성 및 서지파급 등의 현상을 실계통에 적용한 검증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연락처 : 042-862-9345, kes000@koreaes.kr

 

[출처 : 한국전력신문 http://www.ep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981]